우리가 세수를 비롯해서 몸을 씻는 이유는 피부에 쌓여있는 노폐물들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대체로 기름에 녹아서 나오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냥 물로만 세수를 하다보면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비누나 클렌징폼 같은 세제가 필요한 것입니다. 물과 기름의 경계면을 섞이게 해줌으로써 기름 성분을 잘게 쪼개서 물에 잘 씻겨 나가게끔 도와주는 것이 계면활성제입니다. 결국 세안이라고 하는 것은 얼굴에 쌓여있는 지용성 노폐물을 세제를 통해서 제거하는 작업을 이야기하는 것이죠. 아침 세안은 그냥 물로만 하셔도 좋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신 찬물 말고 조금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 아침에는 노폐물이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가볍게 물로만 세안을 하시고 피부 장벽을 최대한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저녁에 세안을 하실 때는 클렌징폼과 같은 세제를 통해서 낮 동안의 분비된 노폐물과 등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작업이 필요하겠죠. 얼굴에 여드름이 많거나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아침에 물로만 세안하시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 올바른 세안법
아무리 인터넷에 나와 있는 가장 좋은 세안법이라고 할지라도 내 피부에 맞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내 피부가 온도에 민감해서 찬물을 사용하게 되면 민감한 반응이 나타난다고 한다면 또는 따뜻한 물에 반응이 나타난다고 한다면요 피하시는 것이 맞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하시게 되면 모공이 커질 수 있습니다. 찬물로 한다고 해서 모공이 모두 수축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피부 탄력도에 따라서 모공 수축은 다 다르게 일어나기 때문이죠.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하고 물기를 닦으면 피부 당김이 좀 더 심하고 찬물로 마무리 한 후에 물기를 닦고 나면은 얼굴 당김이 좀 덜하다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로 마무리를 하게 되면 피부에서 수분 증발이 좀 더 빨리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얼굴 당김이 좀 심해집니다. 마무리는 모공 수축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보습을 위해서라도 약간 차가운 물로 마무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세안법을 좀 알려 드리자면 먼저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세수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물은 충분히 사용하여 얼굴에 있는 노폐물을 분리하는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얼굴을 문지르기 보다는 충분한 물을 적신다라는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세제를 통해서 본인에게 맞게 단계를 나누어서 클렌징을 해주시면 됩니다. 클렌징은 거품이 많지 않은데 사용하시게 되면 특정 부위에 세제가 몰려서 피부에 오히려 트러블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세안은 아침 저녁 두 번만 하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자주 하시게 되면 피부 장벽에 그만큼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침에는 세제를 가급적이며 사용하지 않고 세안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썬크림을 발랐다거나 아니면 메이크업을 했을 때는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무조건 이중세안을 하셔야 합니다. 클렌징 오일로 1차 세안을 하신 후에 미온수로 약산성 클렌징폼을 거품을 많이 내가지고 세안을 하시면 됩니다.
㉡ 세안제 추천
요즘은 클렌징 도구를 사용해서 세안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트러블이 발생했다고 한다면 나에게 맞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보통 세안이 잘 되는 것은 알칼리성인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피부가 예민하다거나 트러블이 심한 경우에는 중성세제나 아니면 약산성 세제를 사용하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피부의 ph는요 5.5 정도로 약산성에 가깝기 때문에 알칼리도가 높은 세제를 사용하시게 되면 피부 장벽도 대부분 무너지게 되고 보습력이 약해져서 피부의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PH 4.5에서 5.5 정도 되는 약산성 세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중 세안보다는 순한 클렌징폼으로 두 번 세안하시는 것을 추천하나 메이크업 같은게 안 지워진다라고 한다면 클렌징워터 종류로 1차 세안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성피부의 경우에는요 뽀드득 거리는 클렌징폼이나 클렌징 오일은 모공을 막아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가 있기 때문에 워터나 로션 제형을 추천드리고 반대로 건성피부의 경우에는요 미끄덩거리는 클렌징폼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피부는 타고나는 것입니다. 좋지 않는 피부일수록 더 많은 관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정말로 탁월한 피부는 특별히 관리하지 않아도 피부가 좋습니다. 좋은 피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씀드린 본인에게 맞는 관리법이 필요한 것이죠. 일단 일반적인 관리법을 말씀을 드리자면 모닝케어 루틴으로는 세안을 할 때 물로만 하던지 아니면 약산성 클렌징폼으로 가볍게 세안을 하신 후에 비타민 C 앰플을 사용하시면 비타민 c가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고 기미 주근깨 같은 색소침착을 막아서 미백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앰플이 충분히 흡수가 되고 나면 보습 크림 순으로 바르시면 됩니다. 나이트케어 루틴으로는요 메이크업을 잘 지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클렌징폼으로만으로는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클렌징 오일로 세안을 하신 후에 토너를 화장솜에 묻혀 가지고 노폐물을 닦아내시면 됩니다. 사용 순서를 좀 말씀을 드리자면요 클렌징 오일로 세안을 하시고 클렌징폼으로 2차 세안하고 토너 사용하시고 비타민c 앰플을 바르시고 주름개선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 있다고 하면 레티놀 제품 같은 것들 바르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맨 마지막으로 보습 크림을 바르시면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