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부작용이 걱정이신가요? 이 글에서는 임플란트 시술 후 부작용, 시술 과정에서의 통증에 관한 최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놨습니다. 안전한 시술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책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임플란트 부작용과 최선책
㉠ 임플란트 부작용
-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은 음식물의 끼임입니다. 임플란트는 단단하게 뼈와 결합하여 움직임이 거의 없지만 자연치아는 조금씩 움직이게 마련인데 이 경우 자연치아와 임플란트 사이에 틈이 생겨 음식물이 잘 끼게 됩니다.
- 신경관 손상으로 인해 마취가 풀리지 않은 것처럼 감각이 없어지거나 불에 덴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신경을 재생하는 약을 먹음으로써 감각이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임플란트가 너무 깊게 심어져서 신경관을 관통한 경우에는 감각이 평생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임플란트를 정확한 위치에 심지 않아서 시술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음식물을 씹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강한 저작력이 임플란트에 가해질 경우 나사가 풀리거나 부러질 수 있으며 심지어 임플란트가 부러지거나 통째로 빠질 수 있습니다.
- 위턱뼈에는 신경관이 없기 때문에 신경관 손상으로 인한 부작용은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윗니 임플란트를 시술하는 상악골 위에는 코 옆에 공간인 상악동이 있습니다. 시술하는 과정에서 상악동을 잘못 건드려서 축농증이 발생하거나 코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최선책
- 임플란트 부작용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술 경험이 많은 치과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시술 과정에서 또는 시술 이후에 불편함이 있다면 참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 음식물이 끼는 문제는 보철 본을 뜰 때 음식물이 안 끼게 해달라고 2~3번 정도 강조하면 치과에서도 조금 더 신경을 써준다고 합니다.
- 최근에는 컴퓨터 분석을 통해 신경관을 건드리지 않고 안전하게 시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이 갖춰진 병원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만약 임플란트 시술로 인해 신경관에 문제가 생겼다면 직접 시술한 병원과 원만하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부분의 신경 손상은 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최소 6개월 이상은 치료해야 하므로 인내심이 요구됩니다.
- 시술한 병원을 더 이상 믿지 못하겠다면 시술 부위의 방사선 사진과 차트를 지참하고 신경 재생 전문의가 있는 대학병원의 구강내과에 내원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 윗니 임플란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축농증이나 냄새 문제 역시 전문의의 처방과 지시를 잘 따르면 대부분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 임플란트 치아는 자연치아보다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2. 시술 통증
- 임플란트 시술 자체는 통증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다만 임플란트를 심기 위해 드릴로 구멍을 뚫는 과정에서 굉장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게 되는데 개인에 따라 공포심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사실 통증과 관련해서 더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 된 원인입니다.
- 잇몸뼈에 이상이 없고 단순히 충치 때문에 발치한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로 인한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 하지만 풍치나 잇몸뼈가 많이 손상된 경우에는 임플란트 시술 이후 마취가 풀리면서 염증 반응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
3. 맺음말
임플란트는 한 번 심으면 병원을 바꾸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식립한 임플란트는 빼는 것 자체도 어렵거니와 다른 병원에 가더라도 책임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의사분들이 치료를 기피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치과를 선택할 때는 이것저것 따져보고 신중하게 고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