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에 가입할지 고민이신가요? 이 글을 통해 실비보험이 정확히 무엇이고 나한테 필요한 것인지 판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과 실제 보험 설계사만 아는 숨겨진 혜택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실비보험에 대한 모든 것
㉠ 실비보험, 실손(의료)보험 차이
- 많은 분이 실비보험과 실손보험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 실비는 ‘실제 비용’, 실손은 ‘실제 손해’의 줄임말로서 두 용어는 글자만 다를 뿐 전부 같은 말입니다.
- 이 글에서는 ‘실비보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실비보험이란
- 실비보험은 내가 낸 병원비를 다시 돌려주는 보험입니다.
- 여기서 병원비란 입원, 수술, 통원 치료, 약값을 포함한 비용입니다.
- 따라서 내가 낸 병원비 이상의 보상금은 받을 수 없습니다.
- 병원비 전액을 돌려주는 것은 아니고 일부는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이는 보험금 청구 남용을 막기 위해 계약자가 병원비의 일부를 부담케 하는 것입니다. 자기부담금은 병원비의 10~30% 정도 입니다.
㉢ 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 2018년 4월 이후 단독형 실비보험 판매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암 진단비, 수술비 등의 특약을 포함하는 종합형 실비보험은 본래 취지와 맞지 않기 때문에 분리한다는 방침입니다.
- 2009년 10월 이후 실비보험의 약관은 전부 동일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보장내용 또한 동일합니다. 따라서 보험료가 저렴한 회사에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 자동차보험, 산재보험, 국민건강보험 등과 같이 다른 데서 보상금을 수령한 경우 그 부분만 빼고 보상금을 줍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가 나서 한 달간 입원을 하고 병원비를 청구하더라도 자동차보험에서 병원비를 전부 받았다면 실비보험에서는 한 푼도 나오지 않습니다.
- 최근에 병원을 다녀왔거나 입원이나 수술을 한 경우 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가입하더라도 보험료를 더 많이 내야 하거나 특정 부위 및 질병에 대해 보장하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가입 승인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가입하고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실비보험은 갱신형으로서 갱신이 될 때마다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은 나이를 먹을수록 보험료는 계속 올라갑니다.
2. 실비보험의 숨겨진 혜택
- 실비보험은 연간 자기부담금 200만원 한도가 있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큰 위험이 오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3,000만원의 수술비가 발생하고 자기부담금이 20%라고 가정한 경우 600만원은 자기가 부담해야 하지만 연간 자기부담금이 200만원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200만원만 내면 됩니다.
- 다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4세대 실비보험의 비급여 항목은 연간 자기부담금 한도 200만원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비급여 항목 :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 - 1~3세대 실비보험은 급여든 비급여든 관계없이 연간 자기부담금 200만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 이러한 내용을 모르는 상태에서 기존 실비가 비싸다는 이유만으로 4세대 실비로 전환한다면 차후에 큰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