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는 건조한데 피지가 많은 타입 해결책

피지가 많아서 트러블은 많이 생기는데 피부가 엄청 건조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즉 얼굴에 유분이 많으면서 피부 속이 건조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우리가 이를 흔히 수분부족형 지성 즉, 수부지라고 표현합니다. 오늘은 이 지성, 건성의 개념과 함께 이러한 수부지 타입은 어떻게 피부 관리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지성과 건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첫 번째 지성과 건성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수년 전부터 논문에 계속 언급되고 있는 내용으로 지성과 건성은 반대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성, 영어로 oily skin은 피지가 많은 상태입니다. 즉 유전적으로 피지샘의 발달이 많은 사람들이 피지 분비가 많게 되고 이로 인해 모공이 넓게 발달할 수 있습니다. 건성, 영어로 dry skin은 피부의 수분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를 주로 담당하는 위치는 stratum corneum이라고 하는 피부의 바깥층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지성은 첫 번째, 피부의 피지샘에 따라 결정되고 두 번째, 피지분비량이 많은 상태를 말합니다. 건성은 첫 번째, 피부의 수분함유량에 의해서 결정되고 두 번째, 수분함유량이 적은 상태를 말합니다. 앞의 주어가 다르죠. 즉 지성, oily의 반대 개념은 피지분비량이 적은 상태인 none oily여야 하고 건성, dry의 반대 개념은 수분함유량이 많은 상태인 none dry가 맞는 것입니다.

㉡ 수부지 피부에 대해

수부지 피부에 대해 살펴보면 얼굴에 유분이 많은데, 즉 지성인데 건조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건조한 피부 자체를 마른 땅에 비유하겠습니다. 그곳에 기름샘이 콕콕콕콕 많이 박혀 있는 상태를 피지가 많은 상태 즉 지성인 피부 상태, 모공이 발달된 상태로 예를 들겠습니다. 땅 자체가 말라 있어서 그곳에 수분이 달아나지 않게 뭔가 촉촉한 것을 땅 위에 발라주는 행동을 보습제를 바르는 행동에 비유합니다. 그런데 너무 유분기가 있는 오일리한 물질을 계속 덮어주면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기름샘도 막히겠죠. 즉 피지가 막히는 것을 의미하고 여드름도 더 잘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즉 땅이 말라 있는 상태의 건조한 피부와 기름샘이 많이 박혀 있는 지성이 같은 위치에 공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얼굴 중에 여기는 건성, 이 부위는 지성 이렇게 땅따먹기처럼 나눠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이 개념이 서로 반대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같은 위치에 건성과 지성이 동시에 존재할 수 있고 실제로 이러한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흔히 쓰이는 일반 용어로 수부지라고 하는데 이는 수분부족형 지성을 말합니다. 그러면 이 수부지 피부에서 꼭 지켜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면 피지는 많은데 안에 수분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피지가 저류되지 않도록 하고 수분 공급은 많이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부지 해결책

피지가 저류되지 않기 위해서는 적절한 세안이 중요한데 이때 안에 수분이 부족하므로 첫 번째로 약산성 세안제로 너무 강한 마찰을 주지 않고 세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온도 1도당 10% 정도의 피지량이 증가하므로 내가 건조해서 무조건 세안을 적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적절히 피지가 모공에 쌓이지 않게 세안을 해 주는 것은 필요하되 잦은 세안으로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제가 강조했던 내용으로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피부 내 수분의 함유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저분자량 히알루론산 앰플 사용하기입니다. 자 우리가 건조하면 무조건 크림을 추가해서 바르거나 오일 타입을 추가 사용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부지 타입의 경우에는 지성 즉 피지도 많으므로 무조건 이렇게 밀폐제, 즉 기름막을 여러 겹 덮게 되면 모공이 막혀 화이트헤드가 증가하고 또 여드름도 생기고 모공도 더 넓어 보일 수 있습니다. 모공을 최대한 유분기가 있는 기름막으로 덜 막으면서 보습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은 바로 저분자량 히알루론산입니다. 분자량이 작아서 피부층 내로 흡수가 가능하고 많은 양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으므로 피부 속 층에 수분막을 형성해서 건조함을 많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저분자량 히알루론산이 앰플, 에센스, 세럼처럼 유분보다 수분이 많은 타입의 화장품을 사용한다면 모공을 덜 막으면서 수분 공급을 해 줄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