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안타까운 이야기지만 요즘 들어서 몸캠 피싱을 당했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몸캠 피싱범들한테 음란 영상을 찍혔고 내 지인들 전화번호까지 넘어간 상태라면 뭘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피싱범들한테 잘못했다고 싹싹 빌든, 돈을 가져다 바치든 내 몸캠 영상을 유포시키는 건 오직 피싱범들에 의해서만 좌지우지 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몸캠 피싱을 당했다면 피싱범들이 귀찮아서 혹은 까먹고 내 영상을 유포시키지 않는 것외에는 피해자가 바랄 수 있는 상황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과거의 몸캠 피싱 수법
과거 몸캠피싱 수법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지만 아직도 피싱범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상기시킨다는 의미에서 짧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몸캠 피싱범들의 접근방식은 랜덤채팅 어플이나 소개팅 어플에 용한 여자 사진을 가져와서 가입하는 걸로 시작해요. 그리고 어플에서 몸캠에 응할 사람을 찾아 대화를 겁니다. 그렇게 해서 연결이 되면 대충 대화를 하다가 대포폰을 사용하는 피싱범들은 카톡으로, 대포폰을 사용하지 않는 피싱범들은 스카이프나 텔레그램으로 유인을 해요. 그렇게 메신저 앱에서 다시 대화가 이어지면 ‘혹시 영X 경험이 있어요?’ ‘영통하면서 서로 즐기는 건데 저랑 할래요?’ 이런 식으로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합니다. 이 요구에 응하는 순간 피싱범들한테 바로 영상 통화가 걸려오는데 그 영상 통화를 받는다? 그럼 영상 통화 속에서는 화질이 굉장히 나쁘지만 어떤 여자가 알몸을 드러낸 채로 몸캠을 하고 있고 그 여자가 나한테 같이 몸캠을 하자면서 유도를 해요. 이후 영상통화가 갑자기 끊깁니다. 그러면서 화질이 올라가는 파일을 다운받으라면서 수상한 APK 설치 파일을 보냅니다. 이제는 다들 아시겠지만 이 apk 파일은 스파이웨어를 심어서 보낸 해킹 파일이에요. 이거를 다운받고 설치하는 순간 내 휴대폰에 저장된 전화번호, 이메일, 사진 등을 피싱범이 감시할 수 있게 됩니다. 자 이렇게 되면 몸캠피싱범이 내 음란 영상과 지인 전화번호를 확보하게 된 거죠. 그때부터는 피싱범이 ‘지인들의 전화번호’와 ‘음란 영상 녹화분’을 보내면서 돈을 보내지 않으면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시키겠다고 본격적인 협박을 시작합니다. 이게 기존의 안드로이드 폰에 대한 몸캠 피싱 방식이었죠.
그리고 아이폰의 경우에는 APK 파일 설치가 막혀있기 때문에 피싱범들이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었어요. 그 방식에 대해서도 짧게 설명드리자면 소개팅 어플로 접근하고 메신저 앱으로 이동시키고 영상 통화로 몸캠 영상을 확보하고 중간에 화질이 떨어진다면서 영상 통화를 끊는 것까진 똑같은데 이때 apk 파일을 전달하는게 아니라 고화질 영상 통화 메신저 어플을 받으라면서 앱스토어 스미싱 사이트 링크를 전달해줍니다. 그 링크를 클릭하고 들어가 보면 진짜 앱스토어처럼 꾸며진 가짜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때 뜨 로그인 창에 아무것도 모르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작성한다? 그럼 PC 맘들한테 내 아이클라우드 아이디와 비번이 전송되고 그 안에 있는 연락처가 털리게 되죠.
㉡ 진화된 최근 피싱 수법
그런데 피싱범이 apk 파일을 설치하게끔 유도하는 것과 이상한 어플을 받으라면서 링크를 전달하는 건 너무 대놓고 수상하죠. 그리고 이런 방식들은 수년 전부터 이미 언론을 통해 많이 알려져왔기 때문에 요즘에는 이런 방식 다들 면역이 생겨서 잘 안 당합니다. 그래서 해킹을 하거나 스미싱을 하는 과정 없이 자연스러운 대화와 함께 영상통화를 한 번만 해도 바로 몸캠 피싱이 가능하도록 접근 방식이 진화해왔습니다. 그 방식이 바로 sns로 접근하는 몸캠 피싱이에요. 페북이나 인스타를 보면 팔로 목록만 클릭해봐도 그 사람들의 지인들이 누구인지 싹 다 나오고 그 지인들한테 연락을 보내기도 너무 쉽죠. 그렇기 때문에 피싱범들이 sns로 접근을 하면 굳이 해킹이라는 어려운 작업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 피싱범들은 이전처럼 대충 가짜 프로필 하나 만들어서 시시콜콜한 대화로 접근한 뒤에 몸캠을 유도하는 게 아니라 계정 생성부터 꽤나 치밀하게 준비해서 들어와요.
어떤 식이냐면, 일단 계정을 만들 때부터 가짜 계정 티가 나지 않도록 용한 여자 사진을 오랜 기간에 걸쳐서 피드에 올립니다. 중간중간 자연스러워 보이도록 음식 사진 같은 것도 끼워 넣습니다. 그리고 팔로우와 팔로잉도 몇 백명을 채워넣습니다. 또 실제 친구들로 보이는 계정을 만들어서 사진마다 댓글을 달아나요. 그리고 그 친구들 계정에 피드와 팔로워도 적당하게 세팅을 해놓습니다. 이렇게 가짜 계정 티가 나지 않는 계정을 만들어서 아무한테나 접근을 해요. 그리고 바로 본색을 드러내는 게 아니라 며칠 동안 사적인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친해집니다. 신천지 포기활동처럼요. 그러다가 많이 가까워졌을 때쯤 야한 농담도 날려주는 사이로 관계를 발전시켜요. 그런 다음에 어느 순간 심심하다면서 영상통화로 몸캠을 유도하고 거기에 걸려들면 바로 몸캠 영상 녹화본과 캡처해 뒀 피해자의 팔로잉 목록을 보내면서 협박을 합니다. 이게 요즘 피싱범들의 접근방식이에요. 확실히 예전보다 치밀해진 느낌이 들죠.
㉢ 몸캠 피싱 대처 방법
그래도 그나마 다행인 건 몸캠 피싱 피하는 법은 너무나도 쉽다는 겁니다. apk 파이 설치를 유도하든, 스싱 링크를 유도하든, sns로 접근을 하든, 뭐가 됐든 그냥 어떤 상황에서도 영상 통화로 몸캠만 안 하시면 돼요. 쉽죠? 자 그럼 지금부터는 몸캠 피싱을 이미 당하신 분들을 위해서 어떻게 대처하는 게 가장 최선인지 논리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캠 피싱범들이 몸캠 피싱을 하는 이유는 피해자에게 돈을 뜯어내기 위함이죠. 그리고 얘네들이 피해자를 협박할 수 있는 무기는 녹화해 둔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는 말입니다. 피싱범들이 녹화해 둔 영상을 지우거나 유출하지 않는 건 오직 피싱범들의 결정에 의해서만 좌지우지됩니다. 여기서 피싱범들의 협박에 내가 돈을 보내지 않았다면 피싱범들이 가져갈 수 있는 선택지는 음란 영상을 지인들한테 유포시키는 것 하나뿐입니다. 그런데 피싱범들의 협박에 못 이겨 돈을 보냈다면 피싱범들이 할 수 있는 선택지는 돈을 받고도 영상을 유포하거나 영상을 지우지 않고 또 다시 협박을 해서 추가적으로 돈을 뜯어내는 것. 피싱범들한테는 이렇게 두 가지 선택지가 생겨요. 그 말은 내가 피싱범들한테 돈을 보내는 게 훨씬 더 불리한 조건이라는 거죠. 영상이 유출되고 안 되고는 신경 쓰지 마세요. 그건 내가 피싱범들한테 돈을 가져다 바치고 불쌍한 목소리로 동정심을 유도한다고 해서 결과가 바뀌는 게 아닙니다. 피싱범들이 내 존재를 까먹거나 귀찮아서 유포를 시키지 않는 것 밖에는 답이 없어요. 혹여나 몸캠 피싱을 이미 당하신 분들이라면 피싱범들한테 절대로 돈을 보내지 마시고 증거자료를 수집해서 경찰에 먼저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강조할게요. 돈 절대로 보내지 마세요.